속초 1ㅡ영랑호, 청초호 호수공원, 아바이순대 마을, 속초유람선
♡영랑호
ㅡ자연호수로 동해와 연결된 석호
ㅡ삼국유사에 화랑 영랑이 발견했다 해서 영랑호라 명명, 이후 화랑들의 수련소로 이용
ㅡ호숫가에 범의 형상으로 웅크리고 있는 범바위는 속초팔경의 하나, 범바위 옆에 영랑정 있다.
ㅡ청둥오리, 고니 등의 철새 도래지, 청둥오리들 노는 모습 보노라면 시간 가는 줄 모른다. 산책코스로 일품이다. 여러 번 갔지만 억새, 청둥오리 볼 수 있는 2월의 영랑호 풍광이 가장 좋았던 것 같다.
♡청초호 호수공원
ㅡ시민들의 쉼터, 속초 8경
ㅡ청초호에 살던 청룡과 영랑호에 살던 황룡의 사랑에 얽힌 전설을 모티브로 만든 조형물, 예술적이고 전망좋은 엑스포 타워, 너무 넓어 바다로 보이는 청초호 속 정자 청초정 등 있다.
ㅡ멀리 아바이 순대마을로 연결되는 설악대교 보인다.
♡아바이순대마을
ㅡ정식 명칭은 청호동, 1.4후퇴 당시 국군을 따라 남하한 피난민들이 함경도 휴전후 고향으로 돌아갈 수 없게 되자 휴전선 가까운 청호동 바닷가 허허벌판에 집단촌락 형성, 함경도 사투리인 아바이를 따서 아바이마을이라 부르게 되었다.
ㅡ나중 이 곳의 순대가 유명해지자 아바이순대 마을이라 불리게 되었다.
ㅡ동력 없이 사람이 끌어 다니는 갯배 타고 청초호 건너 아바이마을과 중앙동을 오갈 수 있다. 갯배를 타면 5분도 안돼 건널 수 있는 곳을 금강대교 이용하면 5Km나 빙 돌아가야 한다.
♡속초엑스포유람선
ㅡ속초에서 해상관광을 즐길 수 있는 유람선으로 청초호 선착장에서 출발, 고성 봉포섬 돌아오는 코스
ㅡ청초호 주변 조망, 봉포섬에 부딪혀 부서지는 파도와 끝없이 펼쳐지는 동해 바다 정말 무어라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답고 멋지다. 꼭 타보라고 권하고 싶다.